간단이의 복잡한 이야기

경상북도 상주시, 시내조차도 상당히 촌동네인 이곳은 새벽에 무엇을 먹으려면 편의점밖에 떠오르지 않는 그런 곳이다. 새벽 5시경에 갑자기 쳐들어 온 타지 친구들을 먹이려면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이 깊어졌다.

 

상주시 새벽
새벽 거리

새벽 5시, 막 동이 터 오고 있었다. 아직 어두컴컴한 하나로마트 앞 길거리는 쓸쓸한 바람만 불어오고 있다. 하지만 한 해장국집에서 새어나오는 불빛과 구수한 해장국 냄새는 우리의 발걸음을 멈추게 만들었다.

 

시래기 해장국
해장국

메뉴는 단 3가지. 해장국 2천원, 비빔밥 2천 원, 소주 3천 원. 메인 메뉴가 주류보다 저렴한 가격이었다.

 

우리는 해장국 세 그릇과 소주 한 병을 주문했다. 약간 쌀쌀한 새벽 봄 날씨에 얼어있던 몸이 따뜻하고 구수한 국물에 사르르 녹았다. 일반적인 시래기 된장국이었지만, 왠지 모르게 맛있다. 가격도 놀랍고 말이다.

 

비빔밥
비빔밥

해장국으론 아쉬워서 주문한 비빔밥. 보리밥과 계란후라이라니 여기서 말이 더 필요할까? 신선하고 아삭한 야채에 고추장을 휘휘 비벼서 먹으니 정말 맛있다. 상주까지 새벽에 오더니 배가 고팠나 보다, 순식간에 사라진다.

 

참 소주
경상도 소주 참

경상도 스타일 시래기 해장국엔 경상도 소주 참이 어울리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줬다. 우리가 먹은 것은 해장국 3개, 비빔밥 1개, 소주 3병으로, 총 가격 17,000원이 나왔다. 어? 2만원이 넘지 않았다. 배부르게 먹었는데 치킨 한 마리 가격밖에 안 나와서 모두가 당황했다.

 

묘하게 따뜻한 식당이었다.

 

 

728x90

공유하기

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